본문 바로가기
IT

윈도우에서 컴퓨터 이름 바꾸는 방법

by 브리또맛있다 2021. 8. 14.

인터넷, LAN,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연결할 때 컴퓨터 이름이 맘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바꾸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를 구매한 뒤에 이름 이 제멋대로 지어져 있어 기억하기도 힘들고, 알아보기도 힘들 때 보기 좋은 윈도우 PC 이름을 결정한다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바꾸기 전에 약간의 주의 사항이 있는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이름 바꾸는 이유

컴퓨터 이름을 바꾸는 데는 이유가 있겠죠? 보통 이름을 바꾸려는 이유는 4가지 정도 될 것 같습니다.

  • 임의의 알파벳과 숫자가 나열되어 있어 읽을 수도 없고, 외우기 어려움
  •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여러 컴퓨터 중에서 내 컴퓨터를 인식하기가 어려움
  • 내 컴퓨터를 내 개성대로 바꾸고 싶음
  • 원격이나 업무 처리할 때 내 컴퓨터를 쉽게 인식할 수 있음

컴퓨터 이름 vs 호스트 이름 차이

컴퓨터 이름

컴퓨터 이름은 컴퓨터 자체의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나, 랜, 인터넷 등을 연결할 때 사용하는 컴퓨터 고유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외에는 알 수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호스트 이름

호스트 이름과 컴퓨터 이름은 같다고 할 수 있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네트워크에서나 다른 사용자도 컴퓨터의 이름을 인식할 때 사용하는 이름이 식별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이름을 말합니다. 따라서 네트워크 식별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과 호스트 이름 다르게 해야 하나?

큰 의미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지만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컴퓨터나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라면 걱정할 필요 없이 같은 이름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쉽게 관리하기 위해 같은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윈도우 컴퓨터 이름 지을 때 지켜야 할 규칙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이름을 지정할 때에 대한 규칙을 설명한 페이지가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통해 남겨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호스트 이름과 NetBIOS 또는 도메인 이름인지 컴퓨터 이름에 관해서만 중점을 두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이름 만들 때 규칙

  • 최소 문자 2~63자입니다. 예전에는 15자 미만으로만 가능했습니다만 현재는 제한이 풀려있기 때문에 더 긴 이름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15자 미만의 제한이 걸려있는 것도 있기 때문에 15자 미만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15자 이상으로 적으면 안 되는 것은 아니니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편의를 위해서라면 15자 미만이 좋습니다.
  • 이름에는 특수기호와 공백을 포함하면 안 되지만 -TAC, -GATEWAY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알파벳 대소문자와 숫자 0~9, 하이픈(-)을 이용하면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 확인하는 방법

  1. 윈도우 검색창에 CMD를 검색-명령 프롬프트 창이 켜진다.
  2. hostname을 입력한다.

윈도우 10과 11에서 컴퓨터 이름 변경하는 방법

방법은 여러 가지지만 쉬운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윈도우 10과 11에서 대부분 작동하는데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윈도우 10 버전에서 일관되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설정에서 윈도우 컴퓨터 이름 변경하기

  1. 윈도우키 + 'I'를 눌려 설정창을 엽니다. 왼쪽 상단에 시스템을 들어간 뒤 왼쪽 하단에 정보 탭에 들어간 후 '이 PC의 이름 바꾸기'를 클릭한다.
  2. 파란색 창이 뜨게 되면 원하는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하였던 윈도우 컴퓨터 이름 만들 때 규칙을 참고하셔서 공백이 없도록 주의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3. 이름을 변경 후 재부팅한 후에 적용됩니다.

윈도우 11에서는 설정 홈페이지에서 바로 컴퓨터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열게 되면 중앙 상단 부분에서 이름 바꾸기 옵션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 속성에서 윈도우 PC 이름 변경하기

  1. 윈도우키 + 's'를 눌려 윈도우 검색창을 엽니다. sysdm.cpl을 검색하면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립니다.
  2. 컴퓨터 이름 탭을 클릭한 뒤 변경을 누릅니다.
  3. 컴퓨터 이름에 기존의 이름을 지우고 새로운 이름을 누른 뒤 확인을 누르면 재부팅된 뒤에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컴퓨터 이름 바꾸기 정리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는데 지켜할 규칙이 조금 있습니다. 그리고 바꿀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 두 가지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이름이 마음대로 설정되어 불편했던 점이 해결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모바일 기기들은 다시 연결할 필요 없이 연결 설정은 유지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