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2021 아이폰 iOS 15 주요 업데이트 내용 정리

by 브리또맛있다 2021. 8. 19.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2021년 가을에는 아이폰 iOS 15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새로 업데이트될 예정인데 어떤 것이 변경되었고 업데이트되었는지 다뤄보겠습니다. 곧 업데이트할 예정이라니 한번 궁금한 점이 있다면 천천히 살펴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목차

아이폰 iOS 15 개요

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 15는 6월에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가을에 풀릴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새로운 iOS에는 새로운 기능들이 눈에 띄는데요 밑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니 천천히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생활을 할 때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들이 많이 생기고, 코로나로 소통의 부재가 심해질 때 아이폰을 통해서 연결을 더 끈끈하게 해 줄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또한 편하면서도 불편했던 Siri의 기능들이 개선되었고, Safari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접근성을 더 좋아지게 만들어서 손에서 놓지 않도록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과의 소통도 놓지 않게 말입니다.

알림 재설계

알림이 전체적으로 재설계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조금은 주의가 산만했을 수 있었던 알림들이 더 큰 아이콘이 추가되고 사람의 연락처 사진등이 추가되어서 보기 쉽게, 우선순위별로 알림을 정리해줘 가시성이 더 좋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요약하는 기능입니다. 아침이나 저녁에 전달되도록 긴급하지 않은 알림들이 새벽에 울리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긴급한 메시지나 민감한 알림이 누락되지 않고 즉시 울리도록 합니다. 이런 알림 들은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라는 기능을 통해서 사용자의 중요도와 관련성을 파악해서 중요한 알림을 위에 뜨도록 도와줍니다. 나에게 중요한 알림을 먼저 파악해주는 비서가 생긴 듯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또한 알림이 활성화는 되어있지만 음소거를 해줄 수 있는 기능도 생겼고, 알림을 크게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해서 중요한 건 크고 바로 볼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림의 새로운 변화는 아이폰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Focuses 기능

포커스 기능은 '집중'이라는 단어가 어울립니다, 사용자가 주위의 산만함을 줄이고 싶을때 도와주는 새로운 도구가 되어줍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긴급한 알림은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지만 특정 시간에 사용자가 원하는 것에 따라 알림이나 홈페이지등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긴급하지 않은다면 집중하는 시간에 알림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방해금지 모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의 기능을 통해서 새로운 이 기능을 제안하기도 하며 자동응답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하고 싶을 땐 방해받지 않고, 그렇다고 중요한 것을 놓치면 안 되는 그 마음을 잘 캐치한 것 같습니다.

사진 및 스포트라이트

스포트라이트

먼저 스포트라이트 기능을 말할려고 합니다. 스포트라이트 기능이 인텔리전스를 사용해서 위치, 사람, 개체 별로 검색할 수도 있고, 사진에서 텍스트와 손글씨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배우나, 뮤지션 등을 구별하기도 합니다. 원하는 사진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기존 사용할 때 아이폰은 많은 사진들을 구별하기 어려워 처음부터 끝까지 찾아갈 때 곤란한 부분이 있었지만 새로운 스포트라이트 기능이 생기면서 이런 검색 성이 더욱 향상될 것 같습니다.

사진

사진도 새로운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신기한 것은 애플 뮤직과의 통합이라는 것입니다. 메모라이즈는 그때 애플 뮤직을 통해서 들었던 음악을 기반으로 사진과 함께 음악을 제한합니다. 그때 들었던 음악을 추억과 함께 다시본다면 정말 그때의 감정이 다시 살아날 것만 같습니다. 그리고 12가지의 메모리 룩이 있어 사진과 영상을 분석해서 정확한 콘트라스트와 컬러 조정을 통해서 추억을 재생하는데 정말 진심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역시 아이폰은 사진에 대한 진심인 모습을 높게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SharePlay

이 기능은 코로나 시대에 같이 멀리 떨어져 같이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고 같이 모여서 수다를 떠는 시간이 줄어든 지금 가뭄의 한 줄기 물과 같은 기능입니다. 모든 사용자가 콘텐츠를 재생이나 일시정시, 건너뛰기와 같은 기능을 할 수 있고 FaceTime 통화 앱에서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이에스피엔 플러스, 트위치, 틱톡 등 다양한 회사에서 SharePlay 기능을 통합하기로 약속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통화음은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게 되니 친구의 목소리도 확실하게 들으면서 영화도 함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FaceTime 링크

페이스 타입에 링크가 생겼습니다. 여러명 페이스 타임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링크를 통해서 메시지, 캘린더, 메일, 다른 앱 등을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FaceTime 링크를 통해서 쉽게 통화를 연결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추가되었습니다.

Safari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한 손으로 접근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컨트롤 화면이 밑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입니다. 사용자가 탭 사이를 쉽게 스와이프 할 수 있도록 추가 기능을 부여했습니다. 또 Safari에서 저장한 것들이 아이폰, 패드, 맥에서 동기화할 수 있는 장점이 추가되었습니다. 보안적으로 IP 추적을 방지하는 기능으로 HTTPS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사이트는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까지 시켜줍니다.

메시지

메시지를 조금 더 커뮤티케이션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엇씁니다. 전송된 컨텐츠를 공유함에 자동으로 저장하면서 팟캐스트나 애플 티비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거기에 연락처를 통해서 메세지에 공유된 사진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은 메세지 유형의 알림을 끌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건강

새로운 것을 추가하여 건강을 관리해줍니다. 특히 코로나 19의 접종 및 검사 결과를 의료제공자의 QR코드를 사용하여 건강 앱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나 걷기, 낙상 위험 등 건강에 대한 트렌드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메모

메모는 애플 노트로 아이폰과 맥 그리고 패드를 모두 공유하기 때문에 쉽고 자주 쓰입니다. 이번에 변화하는 메모는 사용자가 만든 태그로 새로운 방식으로 편리하게 분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태그를 기반으로 메모를 자동으로 수집하여 지정된 메모를 더 빠르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공유하는 메모는 다른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내용을 알릴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전과는 새로운 메모의 모습을 보여 줄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 알림

미리 알림은 완료된 미리 알림을 쉽게 삭제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고, 빠른 액세스 옵션, 태그, 플래그, 우선순위 등과 같은 조금 더 편리해진 기능 등을 통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Siri

아이폰의 개인 비서이자 말길을 못 알아먹는 친구이기도 하죠. 이런 기능을 시리에 사용되는 엔진을 변화하여 응답성을 높게 설정하였습니다.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성 또한 높였습니다. 기기를 사용하는 것에 따라 내 음성 인식과 이해도가 향상하게 됩니다. 거기에 더 나은 응답을 위해서 새로운 단어를 읽어주는 등 학습시킬 수도 있습니다. 시리의 변화를 기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나 에어 팟 등에서 미리 알림들 들을 수 있고 시리에게 화면에 무엇이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답니다. 물론 전부 다 읽는 것은 아니고요.

업데이트 가능 기기

업데이트는 아이폰 iOS14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는 가능합니다. 제일 오래된 모델로는 아이팟 터치(7세대), 아이폰 SE(2016) 이후 모델부터 최신 폰인 아이폰 12, 아이폰 12프로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 아이폰 12, 아이폰 12 미니, 아이폰 12 프로, 아이폰 12 프로 맥스
  •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아이폰 11 프로 맥스
  • 아이폰 SE(2016) , 아이폰 SE(2020)
  • 아이폰 XS, 아이폰 XS 맥스
  • 아이폰 XR, 아이폰 XR 맥스
  • 아이폰 X
  •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 아이폰 7, 아이폰 8 플러스
  • 아이폰 6s, 아이폰6s 플러스
  • 아이팟 터치(7세대)

정리

아이폰 운영체제의 업데이트는 2021년 올해에 업데이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 9~11에 출시할 예정으로 변화를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변화들이 눈에 보이게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올 예정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년 애플 노트(메모장)으로 PDF 파일 만들기

아이폰에서 애플 노트라 불리는 앱은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 텍스트 파일로만 저장되기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PDF 파일로 보내려면 다른

terran.tistory.com

 

2021년 최신 아이폰에서 유투브 PIP모드로 보는법

드디어 아이폰 iOS 업데이트를 하면서 유튜브를 PIP모드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많은 어플들이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를 출시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넷플

terran.tistory.com

 

2021년 아이폰 에어드롭이 안될때 해결 방법 5가지

에어드롭은 많은 곳에 사용되어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했을 법한 유용한 기능입니다. 가끔 작동이 되지 않을 때가 있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에어드롭이 안될

terr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