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2021년 최신 아이폰에서 유투브 PIP모드로 보는법

by 브리또맛있다 2021. 8. 17.

드디어 아이폰 iOS 업데이트를 하면서 유튜브를 PIP모드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많은 어플들이 PIP(Picture in Picture) 모드를 출시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넷플릭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유튜브가 이런 기능을 드디어 업데이트해서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한 기능을 선사했습니다.

PIP 모드란?

PIP 모드를 설명 먼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PIP 모드는 전체 화면이 아닌 작은 화면으로 동영상을 보는 동시에 다른 것을 할 수 있는 모드를 PIP 모드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또는 디즈니+, 프라임 비디오 등에서 서비스하는 모습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폰에서 유튜브 PIP 모드로 보기

아이폰에서 유튜브를 PIP로 보는 기능을 만들었지만 조금은 치명적일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매해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구독을 하지 않아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건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 유투브 앱 사용

기본 유튜브 앱을 사용하여 PIP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최신 버전의 iOS와 유튜브의 버전이 최신인지 확인해주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프리미엄을 구독하지 않았다면 앱이 최소화되면서 일시중지됩니다.

  1. 유튜브 앱을 사용한다
  2. 가로 모드로 동영상을 재생한다.
  3. 홈 버튼(구형)을 누르거나 위로 스와이프(신형)를 해서 홈 버튼을 작동합니다.
  4. 유튜브가 PIP 모드로 전환됩니다.
  5. 하단에 PIP 창이 뜨게 되는데 주위로 원하는 자리로 이동해주면 됩니다.

유투브 PIP 기능

구글에서는 아이폰에 PIP 기능을 구현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완벽하게 모든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에서 PIP의 모든 기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PIP 기능 사용 중 화면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도 있고, 재생, 일지 정시, 앞 위로 이동하는 등 PIP 상태에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방해가 되는 경우에는 가장자리로 숨기는 기능도 가능하며 다시 전체 화면으로 확대도 할 수 있습니다. PIP의 모든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유튜브 웹  사용하기(프리미엄 없이 보는 법)

아이폰에서 PIP 모드를 볼 수 있는 건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한 가능한 일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Safari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PIP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Safari 브라우저에서 유튜브를 연다.
  2. 유튜브에 로그인한다.
  3. 비디오를 재생하고 전체 화면 모드를 표시한다. 단, 전체 화면 보기가 없으면 PIP 모드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4. 홈 버튼이나 스와이프를 통해서 Safari 브라우저를 최소화한다.

위의 방법을 통해서 유튜브를 보면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않고 PIP 모드로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앱에서 유투브 PIP를 지원한다고 하지만 다른 것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브라우저로 비디오를 공유한 뒤에서 PIP모드로 활성화하는 것이니 결국 프리미엄이 필요 없는 것은 Safari 브라우저만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리

정말 필요한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아이폰에서 유투브 보는 PIP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 이런 필요한 기능에 업데이트한 것은 정말 좋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 아이폰 iOS 15 주요 업데이트 내용 정리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2021년 가을에는 아이폰 iOS 15 업데이트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새로 업데이트될

terran.tistory.com

 

2021년 애플 노트(메모장)으로 PDF 파일 만들기

아이폰에서 애플 노트라 불리는 앱은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공유해야 하는 경우에 텍스트 파일로만 저장되기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있습니다. PDF 파일로 보내려면 다른

terran.tistory.com

 

댓글